앞서 두 글에서 트리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 글에서는 그래프에 대해 정리해보자.
그래프란
트리는 그래프의 부분집합이다. 트리는 사이클이 없는 그래프이기 때문이다.
그래프는 노드와 엣지로 이루어져있다.
그래프에서 모든 vertex에 경로가 있는 경우 connected graphs라고 한다.
그리고 사이클이 없는 그래프를 acyclic graph라고 한다.
그래프 구현하기
그래프를 구현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인접 리스트와 인접 행렬이 있다.
1) Adjacency List (인접 리스트)
Adjacency List는 아래와 같이 구현할 수 있다.
class Graph {
public Node[] nodes;
}
class Node {
public String name;
public Node[] children;
}
Graph 클래스를 구현하는 대신 배열이나 해쉬 테이블을 사용하여 그래프의 모든 노드를 저장해도 된다.
모든 노드를 저장하는 이유는 트리와는 다르게 한 노드에서 시작해서 그래프의 모든 노드에 도달할 수 있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Node 클래스에는 인접 노드를 표시한다.
2) Adjacency Matrices (인접 행렬)
인접 행렬은 말 그대로 행렬로 표시한 것으로 nxn 크기의 행렬을 가진다. (n: 노드의 개수)
행렬의 (i,j)는 노드 i와 노드 j의 엣지가 존재하는지 true 혹은 1로 나타낸다.
undirected graph (양방향 그래프)의 경우 행렬은 대칭적이다.
Adjacency List처럼 BFS를 구현할 수는 있지만 리스트를 사용한 방식보다는 덜 효율적일 수 있다. 왜냐하면 각 노드의 인접 노드만 방문하면 되는 리스트와 달리 행렬에서는 모든 노드와의 엣지를 확인해야하기 때문이다.
그래프 탐색
그래프를 탐색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 DFS, BFS
1) Depth-first Search
깊이를 우선으로 탐색하는 방법으로 노드의 엣지를 타고 끝까지 도달했다가 돌아와서 같은 레벨의 노드를 탐색하는 방식이다.
보통 모든 노드를 탐색할 때 주로 사용된다.
DFS 코드는 아래와 같이 구현할 수 있다. (Python)
def search(root):
if root is None:
return
visit(root)
root.visited = True
for node in root.adjacent:
if not node.visited:
search(node)
2) Breadth-First Search (BFS) 너비 우선 탐색
같은 레벨의 노드를 순서로 탐색하는 방법이다.
보통 최단거리를 찾을 때 사용된다.
BFS 코드 구현은 아래와 같다. (Python)
def search(root):
queue = new Queue()
root.marked = True
queue.enqueue(root)
while not queue.isEmpty():
node = queue.dequeue()
visit(node)
for n in node.adjacent:
if not n.marked:
n.marked = True
queue.enqueue(n)
BFS 코드 구현에서는 큐를 사용한다는 점을 기억하자.
그래프 탐색방법에는 Bidirectional Search라고 하는 방법도 있다.
출발지점과 도착지점 노드 사이에 가장 짧은 path를 찾을 때 사용한다.
각 노드에서 두 개의 BFS를 동시에 실행하고 서치가 충돌하면 두 path를 합쳐서 최종 path를 찾는 방식이다.
만약 directed 그래프라면 출발 지점으로 부터는 정방향으로, 도착 지점으로부터는 역방향으로 탐색하면 된다.
이 방법은 BFS를 사용하는 방식보다 성능이 좋다.
BFS를 활용하면 k (노드의 개수) d (탐색하는 레벨) 를 가정했을 때 O(k^d) 노드를 탐색해야하는 반면
Bidirectional Search를 사용하면 2k^d/2로 O(k^d/2) 로 탐색할 수 있기 때문이다.
Reference
- Cracking the Coding Interview - Chapter 4. Trees and Graph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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